본문 바로가기
일꾼의 어설픈 대학강의

동료들이 성장해야 내가 성장, 그리고 조직이 성장

by 동네일꾼 2018. 3. 17.


고요한 시간, 교육 준비한다고 책을 읽는데,

순간 내가 나에게 말을 걸어온다. 그럼 너는?
조직내에서 슈퍼바이저로서 역할에 충실했는가?
상황탓하고 결과탓하고 선수탓하지 않았는가?
求放心...잃어버린 마음을 찾았으니 하나라도 해보자!
강점,약점, 자율성을 고려하여 업무와 시간 등을 조정해보자.
조직 내외부에 민감성을 높이고 메신저역할에 충실.
수용 할 줄 알아야하며 책임질 줄 알아야 한다.
직원을 제대로 훈련시키지 못한 조직의 문제.
경청과 수용의 의사소통과 시스템적 수문장역할.
가치와 윤리를 기반으로한 전문적 실천이 중요
평소 나의 행동은 일치됨으로 보여질까?
학습, 서로 수용하고 긴장을 풀 때 효과 높아
그럼 참여가 높아져, 참여가 높으면 불안은 낮아져
모방, 그리고 학습! 직원들은 날 따라하고 싶을까?
일정정도 자유를 허용 할 줄 알아야 한다.
지지... 나도 받고 싶다고? ㅎㅎ
스트레스 낮추고 사기는 높이고 ...(말은 쉽다ㅠㅠ)
NASW 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대처 보조역할은
슈퍼바이저의 밥값이라 한다. 긴장, 긍정&부정 
자신이 높게 평가 되고 있다는 느낌...
남들이 나를 필요로 하고 있다는 느낌...
하고 있는 일이 가치가 있다는 느낌...
자신이 잘하고 있다는 느낌... 
어느 하나는 마음에 쏙! 들어가게 해줘야 한다.
좌절감과 실패에도 여전히 믿고있다는 마음전하기.
위험을 무릎쓰더라도 할 말 할 수 있는 공간 마련해주자.
긴장속에서도 유머를 잃지 말자!
피드백, 타이밍이 중요하다는데 실수했을 때 오히려
사려깊게 체면을 세워줘야 한다. (난 이걸 못했다ㅠㅠ)
상하관계라도 서로 존중해주고 칭찬 많이 해줘야.
나도 잘 모르는데 누굴 가르쳐~ 서로 배우고 가르치고.
직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창조성을 만지작 만지작!
당근, 슈퍼바이저보다 직원동료가 편하지. 빠져주자!
동료들간 돕고 도움받고 가르치고 배우는 peer-S
직원의 업무스트레스를 관리해주지 못해
능력이 충분히 발휘되지 못하면 모두 내 탓이다.
직원들이 업무를 효율적,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조직구조와 자원의 접근, 기술과 지식, 관계를 돕자.
조직의 목표와 동료들의 목표를 가능한 가깝게~
결국, 동료들이 성장해야 내가 성장하고 조직이 성장한다.
#배워서_남줄려고했는데_도로_내가가져감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제3강 #권부장의_학부강의

 — 대전에서. 2017. 03.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