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꾼의 Social Work

내 인생, 마라톤을 완주하는 방법

by 동네일꾼 2012. 3. 29.

이 이야기는 스포츠 경기의 마라톤이 아니라, 인생의 마라톤에 대한 완주하는 방법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ㅋㅋ

맨 아래, 손가락 추천 버튼! 꾸~욱! 눌러주는 쎈쓰~!




마라톤을 하지 않는
 방대욱 상임이사의

인생 마라톤을 완주하는 방법


본 내용은 2012.03.27.(화)19시 대전사회복지사협회에서 마련한 ‘특별한 사람과 아주 특별한 만남’에서 방대욱 상임이사(다음세대재단)의 이야기를 필자의 생각대로 정리하였습니다.

 

워밍업, Warming up

1) 출발선엔 누가? 내가? 인생의 출발선에 진짜 내가 서있는지? 다른사람이 요구하는 내가 서있지는 않았는지?

2) 인간은 타자의 욕망을 욕망한다 - Jaques Lacan  이 자리에 내 욕망으로 서 있는가? 아니면 다른사람의 욕망으로?

3) 너 자신을 알라(Know Yourself) - Socrates

4) 좋아해요 vs 싫어해요, 잘해요 vs 못해요... 당신은 지금?

5) 가장 중요한 당신의 마음과 영감을 따르는 용기 - Steve Jobs

6) 나는 지금은 어디를 밝히고 있나? 마라톤을 완주 하려고, ‘지금’을 살기 위해 노력. 바로, 지금이 중요.



마라톤, 완주하는 방법!

자신만을 위한 시간이 필요

좋아하는 것이 가득한 곳! 하루에 1~2시간 나만의ㅣ 시간을 가집니다.직장생활을 롱런하기 위해서 꼭 나만을 위해서 쓸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신을 위한 투자, 내가 좋아하는 것! 나를 위한 것! 에너지의 방향을 밖이 아닌 자신 내면에게 향하도록...

메모하는 습관

메모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생각도 정리됩니다. 일상을 기록합니다. 아이폰 키즈다이어리도 이용...

책을 읽는다

책을 읽습니다. 책은 참 많은 힘을 줍니다. 일년에 백권의 책을 읽는 것! 어렵지만 의식적으로...

멘토와 스승

결정적 한방이 필요할 때 찾을 수 있는 삶의 멘토와 스승이 있습니다. 뭔가 결정하고 고민해야 할 때, 상의 할 수 있는 스승이 있어야 합니다. 꼭~ 멘토와 멘티의 관계가 아니더라도 일상적인 질문과 대화가 가능한 관계가 힘이 됩니다.

확실히 좋아하는 것

확실히 좋아하는 것이 있습니다. 아내, 만년필, 커피... 좋아하는 것이 있어야 돌파구가 열립니다. 자신에게 여유시간이 주어지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과 교류

사회복지사 또는 사회복지분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노력하고, 새로운 것을 좋아합니다.


Tip. 강의 끝에 방대욱 상임이사의 인사가 인상적이었다. 오늘의 강의를 ‘자신이 자신에게 하고 싶었던 말!’ 이라 했다. 지키고 싶은 선언적 의미라 했다. 자신의 원맨쇼에 참여한 관객에게 감사한다고 했다.



책선물!  thank you~

대전사회복지사협회 '특별한 사람과 더욱 특별한 만남'에 참여한

모든 분들께 강사추천서적을 1권씩 선물로 받았습니다. 고맙습니다~

그리고, 낭독의 발견처럼... 방대욱 이사님께서 책도 잠시 읽어 주셨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