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와 달리 페이스북은 지인중심의 소통 구조를 중심으로 인맥형성을 하게된다.
개인과 개인의 소통처럼 조직과 조직의 소통 조직과 개인의 소통 또한,
페이스북을 통해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다.
페이스북은 개인 뿐만 아니라 기관, 조직 등에서 활발하게 활용되어지고 있다.
사회복지분야에서도 자원봉사자 또는 후원자들과 페이스북을 활용한 소통으로
복지서비가 전달이 틈실해 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고민을 한 번쯤 해보게 된다.
이런 나의 고민에 답이 될만한 TIP을 소개한다.
구창환원장이 말하는 <비영리조직을 위한 페이스북 5가지 TIP>
개인적으로 막연하게 '그렇지 않을까?' 했던 몇몇 내용을 구창환원장이 명쾌하게 해주었다.
가려운 등을 긁지 못해 전전긍긍하던 내게
효자손 같이 시원함을 주었던 그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개인과 개인의 소통처럼 조직과 조직의 소통 조직과 개인의 소통 또한,
페이스북을 통해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다.
페이스북은 개인 뿐만 아니라 기관, 조직 등에서 활발하게 활용되어지고 있다.
사회복지분야에서도 자원봉사자 또는 후원자들과 페이스북을 활용한 소통으로
복지서비가 전달이 틈실해 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고민을 한 번쯤 해보게 된다.
이런 나의 고민에 답이 될만한 TIP을 소개한다.
구창환원장이 말하는 <비영리조직을 위한 페이스북 5가지 TIP>
개인적으로 막연하게 '그렇지 않을까?' 했던 몇몇 내용을 구창환원장이 명쾌하게 해주었다.
가려운 등을 긁지 못해 전전긍긍하던 내게
효자손 같이 시원함을 주었던 그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비영리조직을 위한 페이스북 5가지 TIP>
① 접근성을 높여라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 할 때, 첫번째 팬은 직원이고, 두번째 팬은 직원의 친구이다.
페이스북 프로필을 만들어서 페이스북 내에서 친구를 사귀면 효과는 배가 가 된다.
☞ 페이스북 페이지와 페이스북 프로필의 연계
② 이야기를 들려주어라
지지자들이 매일 여러분이 하고 있는 일에 기분 좋은 참여와 기여를 할 수 있도록 하라.
단체의 미션을 전달하고, 현재 진행중인 캠페인과 프로젝트에 대핸 설명한 뒤,
그와 같은 일이 실질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창출하는지 설명하라.
☞ 페이스북 컨텐츠는 하루에 2~3개씩 지속적으로 올려라
③ 효과에 집중하라
후원자와 기부자는 자신들의 시간과 돈이 어디에 쓰이고 있으며,
그것이 궁극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나타나는지 궁긍해 한다.
페이스북 페이지에 효과에 대해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페이지 노트와 동영상기능을 통해서 효과극대화
④ 광범위한 참여를 이끌어내라
처음에는 온라인상의 참여를 통해서 점차 오프라인상의 참여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직접적인 봉사활동을 참여하게 하는 욕구는 간접적인 봉사활동을 경험하면서 나오게 된다.
☞ 이벤트만들기, 댓글달기, 사진태그달기, 동영상공유
⑤ 핵심 후원자에게 권한을 부여하라
열정적인 지지자들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한다.
열정적인 지지자들을 만들어내는 것이 페이스북 페이지의 역할이다.
☞ 페이스북 페이지 적극활용
요약하면,
조직에서 직원과 직원친구들부터 친구맺고, 조직의 생동감넘치는 이야기 꺼리를 하루에 한가지 이상 업로드하여 대화 나누고, 후원자와 자원봉사자들의 기부와 나눔이 어떻게 쓰이는지, 어떻게 하면 참여 할 수 있는지 적극적으로 공유한다.
마지막으로, 열정적인 동역자을 발굴, 그들과 함께 한다.
'일꾼과 소셜미디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4 사진촬영 빨리하기 (0) | 2011.11.06 |
---|---|
아이폰4 카메라 조리개 안 열릴때 이렇게 하면 (0) | 2011.09.30 |
구창환원장의 트위터 마케팅 10계명 (0) | 2011.03.30 |
저의 맞팔율은 100% 입니다. (2) | 2011.03.30 |
트위터(twitter) 초보, 두달만에 팔로워 1천명 (5) | 2011.01.27 |